사회복지실천기술론_인지행동모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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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복지실천기술론_인지행동모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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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인지행동모델

1) 배경: 인지행동모델은 생각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지 과정이 연구로부터 도출된 개념과 함께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으로부터 나온 개념들을 통합 적용한 것임

2) 특성: 문제를 일으키는 잘못된 가정과 사고의 유형을 확인, 점검하고 재평가하여 수정하도록 격려하고 원조함. 치료적 하위 접근으로는 행동치료, 인지치료, 합리정서치료, 현실치료, 인지행동치료가 있음

3) 이론적 기반

① 인지행동주의 모델

 - 인지활동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인지행동을 모니터하고 바꿀 수 있음

 - 인지의 변화로 행동은 영향을 받음

 - 주요 학자: 벡(인지치료), 엘리스(합리적 정서행동치료), 마이켄바움(자기 지시 훈련) 등이 있음

 - 인간의 사고는 정서와 행동을 결정, 시간제한적인 접근(단기적) 문제에 초점을 둠

 - 잘못된 가정과 사고 유형을 확인, 점검하고 재평가해서 수정하도록 원조

 - 주관적 경험의 독특성, 협력적인 노력, 자신과 타인을 위한 무조건적인 관심, 구조화되고 직접적인 접근, 교육적 모델, 경험에 초점

②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

 - 정서적이고 심리적인 장애, 신경증적 행동은 비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의 결과로 비롯됨

 - 비합리적인 사고는 생물학적 경향성을 가지며 부모와 그 문화에서 특별히 획득한 초기의 비논리적 학습에서 비롯됨

 - 정서장애가 지속되면 비합리적 사고는 필연적으로 지속됨

③ 벡의 인지치료

 - 클라이언트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서 및 행동적 측면도 중요하지만, 인지적 왜곡이나 오류를 수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임

 - 엘리스는 한 개인이 가지는 비합리적 신념을 문제의 핵심으로 보지만, 벡은 자신과 타인 및 세계에 대한 개인의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왜곡을 문제의 핵심으로 봄

 - 인지적 오류: 임의적 추론, 선택적 추상화(선택적 축약), 과도한 일반화, 극대화 및 극소화, 개인화, 이분법적 사고

④ 개입의 특징

 - 클라이언트의 적극적 참여 강조

 -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건강한 치료적 동맹

 - 목표지향적이고 문제 중심적인 치료이며 단기 모델

 - 지금 여기에서 상황을 강조하며 현재 강조

 - 교육적인 접근, 시간제한적인 접근

 - 구조화된 치료, 직접적인 접근

 - 사고, 정서,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법 사용

 - 개인의 주관적 경험의 독특성 중시

 - 무조건적 관심, 자기 수용 기반

 - 클라이언트는 치료세팅 내외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격려

4) 개입과정

① 초기단계

 - 접수, 호소 문제 듣기

 - 우선순위 결정

 - 부정적 인지의 사고 체계 탐색

 - 정보 수집

② 개입단계

 - 인지적 전략: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, 인지적 과제 부여, 소크라테스식 대화법, 합리적 자기진술 연습하기, 독서 및 시청각 치료 기법 등

 - 행동적 전략: 역할연기, 역할 바꾸기, 과제부여, 벌과 강화 사용, 기술훈련 등

 - 정서적 전략: 합리적·정서적 상상(심상)법, 클라이언트를 무조건적 수용하기, 치료자의 자기개방, 유머러스한 기법의 활용 등

③ 종결단계: 개입의 효과성 및 목표달성 정도 평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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