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회복지실천기술론_정신역동모델, 심리사회모델
본문 바로가기

이것저것,/사회복지

사회복지실천기술론_정신역동모델, 심리사회모델

반응형

1. 정신역동모델(정신분석모델)
1) 개념
- 문제해결과 사회적 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에 유용한 이론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진단주의 학파를 형성한 모델, 문제 행동이나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제거하는 치료적 절차
2) 치료의 목적
- 치료자가 클라이언트와 신뢰 관계를 형성한 후에 클라이언트의 전이를 활용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통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계로 구성됨
3) 기법
- 자유연상: 클라이언트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감정, 생각, 기억, 환상, 꿈 등을 자유롭게 말하게 하는 개입 기술
- 해석: 클라이언트 자신도 잘 모르는 내면의 부분들을 통찰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가 자세하게 설명해주는 기술
- 저항의 분석과 해석: 저항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무의식이 의식화되는 것을 두려워하여 불안을 느낄 때 사용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저항 원인을 찾아 해석해 줌으로써 클라이언트가 통찰할 수 있도록 함
- 전이의 분석과 해석: 전이는 클라이언트가 부모나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지녔던 부정적이고 적대적인 감정과 사고를 치료자에게 투사하는 것
- 훈습: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내적 문제 또는 갈등의 원인과 그 역동성을 통찰하도록 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현실 상황에서 그와 유사한 문제를 맞게 될 때, 이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함께 치료 장면에서 이 문제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도록 하는 과정
- 꿈의 분석: 꿈에 나타나는 무의식적인 소망과 욕구, 두려움을 해석함으로써 무의식적으로 억압하였던 것들을 풀어내고 새로운 통찰력을 갖게 하는 기법
4) 정신분석모델의 장단점
- 장점: 심리 내적 상황에 관해 관심을 가져 무의식의 존재 및 무의식이 성격에 미치는 영향, 성격의 구조 및 무의식과 성격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원초아, 자아,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며 자아와 방어기제의 역할에 관심을 가짐
- 단점: 병리 관점에 따라 환경을 고려하지 않아 환경 속의 인간 체계에 공헌하지 않음.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인간관을 갖고 있음

2. 심리사회모델
1) 가정: 모든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인간의 행동은 단순히 이해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예측할 수 있는 방법으로 영향을 받고 변화할 수 있다고 봄
2) 배경이론
- 정신분석이론: 인간의 행동과 감정, 생각 등이 우연히 일어난 것이 아니라 무의식적 충동에 의한 것이라는 결정론적 관점을 따름
- 자아심리학: 개인의 내적 상태와 외부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 강조
- 대상관계이론: 인간은 양육자와의 관계에서 경험했던 이미지나 기대에 따라 현재의 대인관계를 형성한다는 이론
- 체계이론: 개인체계와 환경체계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개방체계이며 개인의 행동은 상호 작용하는 개방체계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함
- 의사소통이론: 인간은 상대방과 주고받는 의사소통과정에 영향을 받음
- 역할이론: 인간은 각자에게 주어진 역할에 따라 영향을 주고받음
3) 개입목표
- 클라이언트와 사회환경 간 또는 클라이언트와 타인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역기능을 해결하는 데 목적이 있음
4) 개입기법
① 직접적 개입
- 지지하기: 불안감소, 동기화를 유발하여 일대일의 전문적 관계 수립(재보증, 격려)
- 지시하기(직접 영향주기): 제안이나 조언 등을 통해 사회적 기능의 장애가 되는 요인을 제거
- 탐색-기술-환기(카타르시스): 사실을 말하고 감정을 탐색하며 환기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진단적 이해와 감정 표출에 의한 긴장완화 시도
- 상황 속의 인간에 대한 반성적 고찰: 자기 행동 경향에 대한 내적 성찰 등으로 행동에 대한 변화를 끌어냄 (논리 토의 및 추론, 설명, 일반화, 변화, 역할극 등)
- 역동적 요인(유형-역동)에 대한 반성적 고찰: 내면적 요인의 역동적 관계로 변화 동기를 촉진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성격 패턴, 특징 및 역동적인 면을 이해하도록 원조(명확화, 해석 통찰 등)
- 발생적(발달적) 요인에 대한 반성적 고찰: 유아기의 생활에 대해 생각할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유년기의 문제와 현재 행동과의 관계를 클라이언트가 알게 함(명확화, 해석, 통찰, 논리적 토의 및 추론, 설명, 일반화, 역할극, 강화 등)
② 간접적 개입
- 환경적 개입(환경 조정)으로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함
- 클라이언트를 둘러싼 환경에 관계하여 문제를 해결함
-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고 발굴하며 클라이어늩와 타인 사이에서 중재하고 옹호하는 역할을 함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