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간의 성장 발달단계(인행사)_2
본문 바로가기

이것저것,/사회복지

인간의 성장 발달단계(인행사)_2

반응형

5. 아동기(6~12세)
1) 프로이트의 잠복기, 에릭슨의 학령기(근면성 대 열등감),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
2) 신체적 발달은 더뎌지고, 남아보다 여아의 발달이 빠르게 진행
3) 인지적 발달
- 인지적 발달이 활발해져 논리적 사고의 방해요인이 극복됨(전조작기 자기중심성 극복, 탈중심화, 가역적 사고)
- 보존개념과 동일성의 개념을 획득하고 조합 기술 획득
- 분류화: 대상의 차이점을 구별하고 범주화할 수 있는 능력 획득
- 서열화: 특정한 속성이나 특징을 기준으로 순서대로 배열하는 능력 획득
4) 사회적 발달
- 자기개념: 자기에 대한 인지적 측면, 자기 자신의 특성에 대해 체계화시킨 생각으로 개인적인 내적 판단을 말함
- 자기존중감: 자기에 대한 감정적 측면,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긍정적 측면, 개인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축적된 경험과 가족 및 친구로부터의 긍정적 평가에 따라 자기존중감이 강화될 수 있음
5) 학자별 도덕성 발달
- 피아제의 자율적 도덕성 단계: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이 함께 발달하여 후기에는 자율적 도덕성 단계에 도달
- 콜버그의 인습적 수준의 도덕성 단계: 직접적인 벌과 보상 대신에 '사회적 칭찬', '비난에 대한 회피'가 도덕적 행위의 동기로 작용

6. 청소년기(12~19세)
1) 특징
- 프로이트의 생식기, 에릭슨의 청소년기(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)
- 질풍노도 시기, 심리적 이유기, 주변인 시기, 제2반항기, 성장 급등기
- 심리·사회적 유예기: 완성되지 않은 자아정체감과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의 괴리로 갈등을 많이 느끼는 시기
- 심리적 이유기: 부모의 통제를 싫어하면서도 부모의 지지와 승인이 필요한 시기, 부모보다는 친구나 자신에게 더 많이 의존함
- 연역적 사고: 가설을 세울 수 있고 인과관계를 추론할 수 있음
2) 청소년의 자기중심성
- 청소년은 신체적·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으면서 자신에게 몰두하게 됨
- 상상 속의 관중: 자신을 무대 위의 주인공처럼 여기고 타인은 자신에게 집중하는 관중으로 생각함
- 개인적 우화: 자신의 감정과 사고가 너무 독특해서 다른 사람은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함
3) 자아정체감
- 자아정체감 확립이 주요 발달과업으로, 자아정체감이 확고한 사람은 개별성, 통합성, 지속성을 경험
- 마르시아의 자아정체감 4 범주: 정체감 성취, 정체감 유예, 정체감 유실, 정체감 혼란

7. 청년기(19~30세)
1) 에릭슨의 성인 초기(친밀감 대 고립감)에 해당
2) 주요 발달과업은 진로 및 직업 선택, 결혼 준비, 친밀한 관계 형성 등
3) 신체적 성숙은 거의 완성되고 신체적 기능은 최고조인 시기

8. 중년기(30~64세)
1) 특징
- 에릭슨의 성인기(생산성 대 침체감), 심리·사회적 위기에 직면
- 단기 기억력은 약화되고 장기 기억력은 변화하지 않음
- 갱년기를 경험하며 빈둥지증후군을 경험할 수 있음
2) 융의 성격 발달이론
- 시기별 성격의 발달: 중년기 초기(~40세 / 자아가 발달하고 외부 세계에 대처하는 역량을 발휘하며, 사회적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본인의 성 역할에 치중하는 시기), 중년기 후기(40세~ / 외부로 향해 있던 에너지의 방향을 내면으로 돌리는 시기)
3) 에릭슨의 발달과업(생산성 대 침체감)
- 생산성: 다음 세대를 이끌고 돌봐주려는 일반적 관심
- 침체감: 생산성을 위한 노력이 실패할 경우 회의를 느끼며 자기 삶이 잘못된 것이라고 인식하면서 중년의 위기 경험

9. 노년기(65세~사망)
1) 에릭슨의 노년기(자아 통합 대 절망)
2) 노년기 지위 및 역할상실에 대한 대응 방식
- 참여 활동형: 자원봉사, 재능기부와 같이 각종 사회활동 함
- 자기완성형: 교육, 세미나 참석 등 자아실현을 위한 활동을 함
- 근로형: 노동하며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는 활동을 함
- 사회 오락형: 여가 활동을 중심으로 활동함
- 한거형: 독서, 그림 등 주로 개인적인 활동을 함
- 폐쇄형: 건강 문제로 비관하며 집에만 머묾
3) 역할변화와 적응
- 조부모 역할: 자신의 존재가치에 대한 상실감을 극복하고 삶에 대한 의욕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으며 육체적인 부담에 대한 적응이 필요함
- 퇴직자 역할: 사전에 준비된 은퇴의 경우 적응하기 쉽지만, 갑작스러운 퇴직의 경우 일상에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음
- 배우자 사별로 인한 역할 변화: 노년기에 가장 힘든 역할 적응으로 정서적 상실감 외에 일상의 혼란을 초래함
4) 관련 이론
- 분리 이론: 노년기에는 사회적·심리적으로 철회하는 선천적 경향이 있어 자신에게 몰두하며 상대방에게는 무관심함
- 활동이론: 노년기 인생의 만족을 위해 능동적·적극적인 생활양식을 유지하는 것이 좋음
- 성격과 생활양식 이론: 나이 듦에 대한 포괄적 관점의 이론으로 개인 성격과 생활방식이 주요 요인이 됨
- 비애와 죽음 관리: 죽음과 같은 상실에 대해 애통함과 슬픔은 일정 시간에 끝나는 일이 아니고, 개인의 여건에 맞게 수용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과 지원이 필요함
5) 퀴블러-로스 비애의 과정(부-분-타-우-수)
- 부인(부정):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받아들이지 않거나 의사의 오진이라고 생각함
- 격노와 분노: "왜 나에게"라고 생각하고 가족이나 의사에게 분노를 표현함
- 협상(타협): 상실을 일부 수용하며 의료진이나 종교 절대자와 협상하려고 함
- 우울: '슬픔, 두려움'에 대해 생각하며 이별할 수밖에 없는 점에 대해 우울해함
- 수용: 사실을 받아들임


2023.01.13 - [사회복지학] - 인간의 성장 발달단계(인행사)_1

인간의 성장 발달단계(인행사)_1

1. 태아기(태내기) 1) 태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 - 유전인자가 가지고 있는 내용에 따라 발달이 진행됨 - 유전적 요인에 의한 발달 장애: 유전자 이상으로 인한 신체적·정신적 발달

daily-cafeluv.tistory.com

반응형

'이것저것, > 사회복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체계이론  (0) 2023.01.13
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  (0) 2023.01.13
인간의 성장 발달단계(인행사)_1  (0) 2023.01.13
매슬로우 욕구 5단계  (0) 2023.01.12
생애주기별 발달 특성_프로이트  (0) 2023.01.1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