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간의 성장 발달단계(인행사)_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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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간의 성장 발달단계(인행사)_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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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태아기(태내기)
1) 태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
- 유전인자가 가지고 있는 내용에 따라 발달이 진행됨
- 유전적 요인에 의한 발달 장애: 유전자 이상으로 인한 신체적·정신적 발달장애로 유전적·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할 수 있다.
(예: 혈우병, 터너증후군, 클라인펠터증후군, 다운증후군, 페닐케톤뇨증)
2) 태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: 임신부의 연령, 영양상태, 약물복용과 질병, 흡연, 정서 상태 등

2. 영아기(출생~2세)
1) 특징
- 프로이트 구강기, 에릭슨의 영아기(신뢰감 대 불신감), 피아제의 감각운동기
- 급격한 신체 발달(제1성장 급등기)이 이뤄지면서 행동이 정교화되고 의미 있는 행동을 형성하기 시작
2) 신체적 발달
- 신생아의 두개골에는 6개의 숫구멍이 존재
- 신생아의 반사운동: 생존 반사(근원 반사, 빨기반사, 연하반사), 원시반사(모로반사, 걷기 반사, 쥐기 반사, 바빈스키반사)
- 발달의 방향이 중심 부위에서 말초 부위로 향함
3) 인지적 발달
- 인지적 발달은 감각기관과 운동기능을 통해 이루어져 행동이 정교화되고, 인지능력의 발달도 급격하게 이뤄짐
- 자기 행동에 대한 결과를 예측하면서 목적 지향적이고 의도적인 행동을 함
- 정신적 표상: 눈앞에 없는 사물이나 사건들을 정신적으로 다시 그려내고 생각하면서 점차 자연 모방함
- 대상영속성: 생후 9~10개월 즈음, 어떤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지거나 소리가 들리지 않아도 계속 존재함을 믿는 것
4) 정서적 발달
- 애착 형성: 영아와 주 양육자 사이에 형성되는 애정적 유대관계
- 낯가림(생후 5~15개월, 영아가 애착을 형성하면서 그 반작용으로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반응을 보임)
- 분리불안(아인스워드의 애착유형: 인간 애착형, 회피 애착형, 저항 애착형, 혼란 애착형)

3. 유아기-걸음마기(2~4세)
1) 특징
- 프로이트의 항문기, 에릭슨의 초기아동기(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), 피아제의 전조작기 전기(전개념적 사고 단계)
- 신체와 언어의 발달이 두드러짐
- 정서가 복잡하고 다양해져 감정을 표현하거나 이해하는 능력이 급속히 발달
(상징적 사고, 가상놀이, 물활론적 사고, 자기중심적 사고, 인공론적 사고, 전환론적 추론)
2) 자기통제 및 자율성의 발달
- 제1반항기: 본인과 타인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자기가 원하는 방식대로 하려고 함
- 대소변 훈련: 대소변 훈련을 통해 자기 몸을 통제하고 자신에게 요구된 일을 잘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게 되면서 자율성이 형성됨

4. 유아기-학령전기(4~6세)
1) 특징
- 프로이트의 남근기, 에릭슨의 학령전기(주도성 대 죄의식), 피아제의 전조작기 후기(직관적사고 단계), 도덕성 발달 단계의 타율적 도덕성 단계,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(전인습적 도덕기)
- 친구 집단과의 상호작용: 현실 지향적인 집단놀이를 통해 사회기술 습득
- 오이디푸스 콤플렉스, 엘렉트라 콤플렉스 등이 나타나는 시기
- 프로이트: 초자아 발달, 동성 부모와 자신 동일시하면서 양심과 초자아 발달
- 피아제: 성인에 대한 두려움과 권위에 복종하며 타율적 도덕성 발달
- 콜버그: 사회적 규칙을 내면화하면서 기초 수준의 도덕성이 발달하는 전인습적 도덕기
2) 보존개념의 발달을 어렵게 하는 인지적 특성
- 중심화: 상황의 한 가지 측면만 보고, 다른 측면은 모르거나 무시함
- 비가역적 사고: 어떤 변화가 일어날 때 변화의 과정을 되밟아 가며 사고하지 못함
- 직관적 사고: 사물을 볼 때 가장 두드러진 지각적 특징을 중심으로 판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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