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3.02.03 - [사회복지학] - 사회복지행정론_3
사회복지행정론_3
2023.02.02 - [사회복지학] - 사회복지행정론_2 사회복지행정론_2 2023.01.27 - [사회복지학] - 사회복지행정론_1 사회복지행정론_1 1.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) 협의 개념 - 요보호 대상자를 주요 고객으로
daily-cafeluv.tistory.com
1. 시간별 활동계획 도표(간트 차트, Gantt Chart)
- 세로 바에는 '세부 목표와 활동 및 프로그램'을 기입하고, 가로 바에는 '시간'을 기입하여 사업의 소요시간을 막대로 나타내는 도표
- 상대적으로 복잡하지 않은 사업을 계획할 때 주로 사용하며, 단순 명료하다는 장점이 있음
- 세부적인 활동을 포함하지 않고 과업이나 활동 간의 연결과정도 표시되지 않음
- 과업들 간의 연관성은 알 수 없음
2. 프로그램 평가 검토 기법(PERT)
- 목표달성을 위해 설정된 주요 세부목표와 프로그램의 상호관계와 시간계획을 연결하여 도표화한 것
- 명확한 목표를 가진 프로그램을 조직화하고 진행 시간표를 작성하고 예산을 수립하여 프로그램 진행사항을 추적해 나가는데 매우 유용한 기법
3. 의사결정의 기법
1) 의사결정나무분석: 개인이 가능한 여러 대안을 발견하여 나열하고 선택했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를 연속적으로 그려가면서 최종적인 결과를 생각하는 방법
2) 대안선택흐름도표: 이 기술은 목표가 분명하고 예상 가능한 사항의 선택에 적용될 수 있는 것인데 'yes'와 'no'로 답할 수 있는 질문을 연속적으로 만들어 예상되는 결과를 결정하도록하는 도표
3) 델파이(Delphi) 기법: 전문가들에게 우편으로 의견이나 정보를 보내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를 다시 응답자들에게 보내 의견을 묻는 식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때까지 계속하는 방법
4) 소집단 투표 의사결정 방법/명목 집단 기법: 전문가들을 한 장소에 모아놓고 각자의 의견을 적어내게 한 후 그것을 정리하여 집단이 각각 의견을 검토하는 절차를 합의가 이루어질 때까지 계속하는 방법
5) 브레인스토밍(집단 토의): 어떤 한 가지 주제에 관해 관계뙨 사람들이 모여 집단의 효과를 살려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일으키게 하므로써 자유분방하게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
6) 변증법적 토의: '정-반-합'이라는 헤겔의 변증법적 사고방식에 기초한 토의 방법
4. 마케팅 기법
1) 다이렉트 마케팅(DM): 후원을 요청하는 편지를 잠재적 후원자들에게 발송함으로써 후원자를 개발하는 방식(전통적)
2) 고객관계관리 마케팅(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): 고객과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여 고객 특성에 기초한 맞춤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가치 있는 고객을 파악, 획득, 유지하는 활동
3) 기업연계 마케팅(CRM: Cause Related Marketing): 1980년 이후 사회복지기관을 포함한 비영리기관들이 모금을 위해 많이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으로, 기업의 이미지를 높여주어 기업의 상품판매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동시에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자 개발에도 기여하는 방식
4) 데이터베이스 마케팅(DBM): 고객정보, 경쟁사정보, 산업정보 등 시장에 관한 각종 정보를 직접 수집·분석하고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방법
5) 사회 마케팅: 정부나 지방자치단체, 시민과 지역사회를 위하여 대중의 행동변화를 통해 공익을 실현하기 위한 기법
6) 소셜 마케팅: 기업이 이익 추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행하는 마케팅 활동
7) 클라우드 펀딩: 웹이나 모바일 네트워크 등을 통해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행위
5. 프로그램의 개발시 고려할 사항
1) Purpose: 합목적성 및 목표의 일관성
2) Person: 능력 수준과 흥미의 적합성
3) Problem: 프로그램의 통합성
4) Process: 프로그램의 지속성과 네트워크화
5) Place: 지역성